생맥주의 서버에 센서와 통신 장치를 달아 부지런히 씻는지 가게 밖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조를 NTT데이터와 기린이 개발했다.맥주의 풍미를 해치지 않도록 세이족리지 않는 경우는 기린이 가게에 조언한다.4월부터 도내 술집 등 몇몇 점포에서 실증 실험을 시작했다.
모든 사물을 인터넷에 연결 IoT 기술을 활용했다.생맥주를 지나 호스에 설치된 센서에서 흐르고 있는 것이 맥주인지 세정수인가, 어느 정도의 양이 흘렀는지를 파악하고 씻어 빈도를 조사하다.기린에 따르면 호스는 매일 씻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소규모점 등에서는 밀리는 사례도 있다는 것.
맥주가 얼마나 대단했는지도 정확히 조사할 수 있다.맥주는 선도가 떨어지면 풍미가 떨어지기 때문에 통은 마개를 연 지 3일 이내에 사용하기가 표준으로 알려졌다.데이터를 바탕으로 기린 측이 딱 좋은 크기의 통을 가게에 신고하고 맥주가 남는 것을 막는다.5월 말까지 실험을 진행하고 효과를 보고실용화할지를 판단한다고 한다.